-
마이크로카피_말의 인격문화생활/책 2021. 1. 15. 09:29
충분한 배경지식이 없는 채로 디지털 업계(?)로 이직한 뒤, 새로운 개념들을 많이 접하게 됐다. UX도 그중 하나였는데, 막연하게나마 사용자의 총체척 경험을 설계하고 실체화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여러 개념과 업무를 접하며 어떻게 해야 일을 통해 더 나은 경험을 주는 동시에 스스로 겪을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됐다.
그런 가운데 읽게 된 '마이크로카피'는 인터페이스의 기본 요소 중 하나인 카피를 '마이크로카피'로 통칭하며 여러 가지 예시로 친절하게 설명한다. 책에서 정의하는 마이크로 카피는 아래와 같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사용자가 취하는 행동에 직접 관련된 단어 또는 문구
- 사용자 행동 이전의 동기 부여
- 사용자 행동 이후의 피드백
정의부터 철저하게 '사용자 중심'으로 내리고 있다. 더불어 인터페이스 내에 언어적인 요소들은 단순히 정보 전달의 기능만 하는 게 아니라, 서비스를 사람처럼 느끼게 하는 감정적인 연결고리임을 역설한다. 설명을 돕기 위해 나열된 예시들은 친절하고 성실했으나, 다른 문화와 언어에서 오는 이질감도 다소 느꼈다.
개인적으로 불특정 대중과 소통하는 일종의 '매스 미디어'를 통해 각각의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대화'를 이끌어 내는 게 가능할까 의문이 들었다. 불가능하다는 뜻이 아니라,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조금은 겪어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룰 수 없는 가치일지언정, 지향하는 삶과 그렇지 못한 삶은 달라진다. 사용자 중심의 카피 또한 다르지 않을 것 같다. 사용자를 '위해' 더 고민해야겠다는 다짐과 서비스도 말을 통해 인격이 형성된다는 깨달음을 되짚는 것만으로도 유익한 책이었다.
- 마이크로카피
- 국내도서
- 저자 : 킨너렛 이프라(Kinneret Yifrah) / 변상희역
- 출판 : 에이콘출판사 2018.04.30
728x90반응형'문화생활 >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랜드 브랜딩 브랜디드_삶과 브랜드, 브랜딩, 브랜디드 (0) 2021.01.15 기록의 쓸모_쓸모 있는 기록의 여정 (0) 2021.01.15 취향을 설계하는 곳, 츠타야_츠타야가 된 한 사람의 이야기 (0) 2021.01.15 날마다, 브랜드_날마다, 좋은 브랜드 기획자 (0) 2021.01.15 플랫폼 레볼루션_조금은 불편한 플랫폼의 시대 (0) 2021.01.15